카카오뱅크, 아·태 은행 고객만족도 순위 수직하락…국민·농협은행 '주춤'

2023.03.22 15:28:28

토스뱅크·산업은행 약진…신한은행 선전

 

[더구루=홍성환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아시아·태평양 지역 은행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순위가 크게 낮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다른 인터넷은행인 토스뱅크는 톱3에 올랐다. 전통적인 시중은행의 경우 전반적으로 고객 만족도가 낮은 편이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금융 전문지 아시안뱅커(The Asian Banker)가 조사한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카카오뱅크는 아태 지역 은행 중 14위로 지난해 1위에서 크게 미끄러졌다. 카카오뱅크는 앱 편의성과 특색있는 상품을 통해 지난 2021~2022년 2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지난 2021년 10월 영업을 시작한 국내 3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는 단숨에 3위를 차지했다. 토스뱅크는 출범 후 1년 반 새 600만명의 고객을 모았다. 국내 금융사 최초로 선보인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가 큰 주목을 받았다. 이는 수시입출금 통장을 보유한 고객이 매일 한 번씩, 자신이 원할 때 즉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이에 반해 시중은행들은 전반적으로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신한은행이 39위, KB국민은행이 49위, NH농협은행이 81위에 머물렀다. 국내 시중은행은 손쉬은 이자 장사로 사상 최대 수익을 기록하면서 고객 서비스 개선에는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은 21위에 올랐다.

 

한편, 아시안뱅커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1개 시장 1만10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리테일 은행(소매금융) 품질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 1위는 인도네시아 최대 민간 은행인 BCA가 차지했다. 2위는 베트남 국영상업은행 비엣콤은행이 올랐다.

홍성환 기자 kakahong@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