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홍성환 기자] 하나은행과 네이버 관계사 라인이 인도네시아에 설립한 디지털은행 플랫폼 '라인뱅크 바이(by) 하나은행'이 신용대출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이다. 간편하고 신속한 대출 실행 절차로 젊은층 수요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
14일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 등에 따르면 라인뱅크는 지난해 100만건의 대출을 처리했다. 지난해 7월 무담보 신용대출을 출시한 지 반년만에 이룬 성과다.
라인뱅크는 최초 1억 루피아(약 850만원) 한도로 신용대출을 선보였고 이어 작년 12월 한도를 3억 루피아(약 2560만원)로 세 배 늘렸다. 모바일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대출을 신청하면 3분 안에 심사·실행이 완료된다. <본보 2022년 7월 13일자 참고 : [단독] '하나은행·라인 합작' 인니 라인뱅크, 모바일 신용대출 출시>
작년 말 기준 라인뱅크의 일반예금(DPK)은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 전체 DPK 포트폴리오에 29%를 기여했다. 라인뱅크 앱에서 발생한 거래는 2200만건으로 집계됐다.
안톤 헤르마완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 소비자금융 책임자는 "이러한 성과는 고객에게 편리한 경험을 제공했기 때문"이라며 "올해도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파트너들와 협업에 집중해 고객에 부가가치를 더 많이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라인뱅크는 지난 2021년 6월 공식 출범했다. 국내 금융사와 빅테크 기업이 손잡고 해외에서 디지털은행을 선보인 것은 하나은행과 라인이 처음이다. 하나은행과 라인은 지난 2018년 10월 신주인수계약을 맺으며 디지털은행 사업을 위한 협력 관계를 구축한 바 있다. 라인은 하나은행 인도네시아법인의 지분 20%를 보유한 2대 주주다.
인도네시아는 디지털 금융의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꼽힌다. 인도네시아는 인구 2억6000만여 명의 세계 4위 대국임에도 은행 계좌 보유율이 40%에도 못 미친다. 1만8000여개 섬으로 구성돼 있어 은행 서비스가 미치지 않는 지역이 많다.
하지만 인터넷 보급률은 75% 달하고, 스마트폰 보급률도 60%를 웃돈다. 또 젊은층을 중심으로 소셜미디어(SNS) 이용도 활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