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 국민훈장 모란장 수훈

2022.11.16 15:42:49

사회공헌·일자리 창출·한식 세계화 공로 인정
기업인 수훈사례 드물어...외식산업 위상 제고

 

[더구루=김형수 기자] 윤홍근 제너시스BBQ 회장이 국민 복지향상과 국가발전 기여 공적을 인정받아 국민훈장을 받았다. 유례를 찾기 힘든 프랜차이즈 업체 대표의 모란장 수훈 사례를 남기며 외식산업의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가 나온다. 

 

16일 제너시스BBQ 그룹은 윤 회장이 국민훈장 모란장을 수훈했다고 밝혔다.

 

윤 회장이 받은 모란장은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 공을 세워 국민의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되는 국민훈장이다. 1등급 무궁화장에 이은 2등급 문화훈장대통령장에 해당한다. 역대 수훈자로 전 피겨선수 김연아, 법륜스님, 유일한 박사 등이 있다.

 

윤 회장은 제너시스BBQ 그룹을 통해 지속적인 ESG 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공헌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한국식 치킨을 K-푸드의 대명사로 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세계적 무대에서 한국 빙상 스포츠의 저변을 넓힌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BBQ는 프랜차이즈 업계 특성을 살려 본사와 가맹점이 함께하는 다양한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소외받기 쉬운 사회취약계층부터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국군장병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에 힘쓰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고용 시장이 얼어붙은 상황에서 전역장교 공채를 실시하는 등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앞장섰다.

 

또한 북미 시장을 넘어 독일, 대만, 필리핀 등 유럽과 동남아 지역에 진출해 글로벌 사업 성과를 올리고 해외 외식 시장에서 한국식 치킨의 대표로 이름을 알리는 등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다.

 

포상 증서와 훈장을 전수받은 윤 회장은 "BBQ의 ESG 경영과 글로벌 사업의 성과를 인정받고 국민훈장을 수상하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투자와 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국내 외식산업 발전 및 글로벌 외식시장 진출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동탑산업훈장, 2009년 은탑산업훈장에 이어 2015년 금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최단 시간 금·은·동 3대 산업훈장 수훈하는 영예를 안았다.

 

업계 관계자는 "기업인의 국민훈장 수훈 사례도 드문데, 하물며 외식 프랜차이즈업체 대표의 모란장 수상은 그 유례는 찾기 힘들다"며 "윤홍근 회장이 외식 업계의 위상을 다시 한번 높이는 공로를 세웠다"고 평했다.


 

김형수 기자 kenshin@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