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두산중공업, 탄소포집 동맹 구축···영국 CCUS 시장 정조준

2021.09.09 10:35:15

지멘스-에이커솔루션과 컨소시엄 구성
영국 탈탄소화 프로젝트 수주 주력

 

 

[더구루=길소연 기자] 두산중공업 영국 자회사인 두산밥콕이 영국에서 탈탄소 동맹을 구축한다. 영국이 추진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프로젝트 수주에 주력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밥콕은 글로벌 에너지 사업인 지멘스, 엔지니어링업체 에이커솔루션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영국의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Carbon Capture, Utilization and Storage, CCUS) 기술 개발에 나선다. 

 

컨소시엄의 주요 목표는 고객이 탄소 제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지속가능한 산업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

 

두산밥콕과 지멘스 가진 복합 사이클 가스 터빈(CCGT) 엔지니어링·설계와 영국 내 이행한 광범 엔지니어링, 제작, 건설 서비스 능력에 용매 분해가 적고 배출이 적은 고효율 CO2 포집 기술을 제공하는 에이커의 기술력을 더한다. 

 

두산밥콕은 두산파워시스템의 자회사로 보일러 원천기술과 순산소연소기술 등 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발전설비 전문 회사다. 지멘스는 탈탄산화에 주력하는 선도적인 에너지 기술업체로, CCGT 발전소 공급과 운영, 유지보수에 탁월한 능력을 지녔다. 

 

에이커 솔루션은 지난 50년 동안 엔지니어링, 건설, 운영 등 다양한 석유·가스 사업자에게 솔루션을 제공해왔다. 전 세계 20개국 이상 국가에서 사업 운영 중으로, 최근 몇년간 탈탄소화와 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상당한 규모의 사업을 구축하고 있다.

 

이들 컨소시엄은 영국 탈탄소화 프로젝트 수주에 집중한다. 에이커솔루션은 지멘스 에너지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영국 스코티시 파워 리뉴어블스의 이스트 앙글리아 3 해상 풍력 프로젝트를 위한 HVDC(고압, 직류) 컨버터 스테이션을 공급했다. 

 

이보다 앞서 두산밥콕과 에이커솔루션이 업무협약(MOU)를 맺고, 저탄소 녹색산업 수주 공동전선 구축해 프로젝트를 이어갔다. <본보 2021년 3월 29일 참고 두산-에이커솔루션, 英 저탄소 녹색산업 수주 공동전선 구축>
 

영국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을 제로(0)로 줄이는 새로운 법을 채택한 첫 주요국으로써 수소 에너지 생산과 수소 기기 상용화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앤드류 콜쿼운 두산밥콕 최고경영자(CEO)는 "컨소시엄은 영국 정부의 탈탄소화 포부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풍부한 영국 유산을 가진 세 회사를 결합했다.

 

한편, 두산밥콕은 영국 정부의 탄소제로 정책에 적극 참여 중이다. 두산밥콕은 지난 5월 프랑스 국영 에너지기업(EDF)이 영국에 짓는 새로운 핵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인 시즈웰(Sizewell) C에 참여하기로 했다. 

 

시즈웰C는 영국 동부 서퍽주에 위치한 핵발전소에서 진행하는 직접공기포집(DAC) 프로젝트다 EDF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두산밥콕이 협력사로 함께 한다. <본보 2021년 5월 26일 참고 두산밥콕, 英 탄소중립 프로젝트 '시즈웰C' 참여>
 

이외에 저탄소 대용량 블루수소 생산·공급 시스템 개발을 위한 하이퍼(HyPER)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영국 스코틀랜드 정부가 추진하는 커크월 공항의 탈탄소화 프로젝트에도 함께 한다.

길소연 기자 ksy@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