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프랑스 GTT와 LNG 운반선 2척 화물탱크 설계 계약

2024.10.10 14:29:15

17만4000㎥급 LNG 운반선 2척에 활용

 

[더구루=오소영 기자] 삼성중공업이 프랑스 엔지니어링 회사 '가즈트랑스포르&테크니가즈(Gaztransport & Technigaz SA, 이하 GTT)'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용 저장탱크(화물창) 설계를 주문했다. 화물창 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GTT와 협력을 강화한다. 


10일 GTT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삼성중공업으로부터 LNG 탱크 설계 주문을 받았다. 이 탱크는 GTT가 개발한 멤브레인형 화물창 '마크3 플렉스(MARK III Flex)' 기술이 적용된다. 아시아 선주사에 인도할 17만4000㎥ 규모의 LNG운반선 2척에 쓰인다. GTT는 오는 2027년 1~2분기에 납품할 예정이다.

 

1994년 설립된 GTT는 멤브레인 방식의 화물창 원천 기술을 보유한 회사다. 멤브라인형은 과거 구(球) 모양의 '모스 타입' LNG 화물창보다 더 많은 LNG를 실을 수 있다. 건조 비용이 저렴하고 기간도 단축할 수 있으며 안전성도 강화돼 업계의 표준 기술로 여겨지고 있다. 

 

GTT는 멤브레인형 화물창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삼성중공업뿐만 아니라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LNG 1척당 100~200억원을 받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30일 아시아 선주로부터 따낸 LNG 운반선 2척을 포함해 총 24척을 수주했다. 금액으로는 54억 달러(약 7조2800억원)로 올해 목표인 97억 달러(약 13조900억원)의 56%를 달성했다. 

 

LNG 운반선 수주를 늘리며 GTT와도 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7월 캐나다 시더 LNG 프로젝트의 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 설비(FLNG) 화물창 설계를 GTT에 발주했다. 3월에는 카타르발 17만4000㎥급 LNG 운반선 15척의 화물창 설계를 맡겼다. 

오소영 기자 osy@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