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태 회장 "대한항공, '에어버스 380' 5년 안에 퇴출"

2021.08.20 09:24:42

英 항공우주전문지 '플라이트 글로벌' 인터뷰서 밝혀
대한항공, A380은 5년, B747-8i 10년 내 퇴역
코로나로 여객 감소 및 아시아나항공 젊은 기종 운용

 

 

[더구루=길소연 기자] 대한항공이 향후 5년 안에 '하늘위 호텔'이라 불리는 에어버스 380 기종을 퇴출한다. 또 보잉 747-8i 기종도 10년 안에 퇴역시킬 예정이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여객기 이용객이 급감하면서 대형 기종이 '돈먹는 하마'로 전락하자 퇴출을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에 대비한 대형기 운용 조정 계획에 따라 퇴출 시기를 조율할 전망이다.  
    
영국 항공우주전문지 '플라이트 글로벌'은 19일(현지시간) 조원태 대한항공 대표이사 겸 한진그룹 회장과의 인터뷰 내용을 공개했다. 조 회장은 플라이트글로벌과의 인터뷰에서 "A380은 5년 안에 대한항공 기단을 떠날 예정이고, 보잉 747-8i 기종도 10년 안에 퇴역의 길을 따를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상당수 항공사들이 A380 등 대형기를 퇴출시키고 있다. 싱가포르항공이 이미 항공기 몇 대를 퇴역시켰고, 에어프랑스도 전체 기단 퇴출을 단행했다. 루프트한자와 에티하드 항공사들 역시 대형기 운항 복귀가 힘들 전망이라며 기단 퇴출을 이어갔다. 대한항공은 기령이 7.46년에서 10.76년까지 10대의 에어버스 A380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에서 10.44년 된 HL7614만 활동 중이다.

 

대한항공이 A380을 퇴역시키는 건 아시아나항공과의 합병 대응 차원이기도 하다. 아시아나항공이 보유한 A380이 대한항공에 합류하게 되면 대한항공은 총 16대의 A380을 보유하게 된다. 현재 아시아항공은 6대의 A380이 있다. 평균 연령은 5.03세~7.69세로 평균연령 6.45로 대한항공 9.37세 보다 젊다.

 

운항 시간도 차이난다. 아시아나 A380은 평균 2만4248시간 비행이 완료돼 평균 2701회의 비행주기로 운항되고 있는 반면, 대한항공은 평균 3만6127시간의 비행시간과 3373회 비행주기를 달성했다. 대한항공이 노후 기종을 버리고 아시아나항공의 젊은 기종으로 운용에 나서려는 이유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 2011년 국적항공사 최초로 A380 시대를 열며 수송 경쟁력을 강화했다. 대한항공은 A380을 10대 도입해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어 장거리 노선에서 안락함과 동시에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대한항공 퇴역 결정에 따라 A380 운항을 멈추게 되면 전세계 2곳만 A380을 운용하게 된다. 항공산업 분석업체 시리움(Cirium) 분석에 따르면 전세계 항공사 중 대한항공을 포함한 에미레이트항공과 중국남방항공 등 3곳만 A380을 운항 중이다.

 

현재 에미레이트항공이 보유기 중 15대를 운항 중이고, 중국남방은 5대, 대한항공이 1대를 운항 중이다. 전세계 항공사가 총 240여 대를 보유 중인데 21대만 운항 중인 셈이다. <본보 2021년 3월 18일 참고 '하늘 위 호텔' A380, 대한항공 포함 '3곳'만 운항>

 

대형기 주문 고객이 줄자 항공기 제조사인 에어버스는 올해 A380 단종을 선언했다. 에어버스는 올 상반기 에미레이트항공을 제외하면 더이상 A380 주문이 없다며, 올해 이후 생산 중단해 판매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의 대형기 퇴출은 차세대 항공기 보잉747-8i 기종에도 해당된다. 대한항공은 10년 안에 엔진이 4개인 여객기를 완전히 철수할 계획이다. B747 기종은 A380이 상업운항을 시작하기 전까지 가장 큰 민간 상업용 항공기로 독점적 지위와 명성을 떨쳤다. 

 

특히 4개의 엔진을 장착한 B747-8i 기종은 연료 효율성을 높이고 소음과 탄소 배출량이 낮은 차세대 항공기로 꼽힌다. 기존 B747-400보다 동체 길이가 5.6m 길어 화물탑재 공간도 27.9㎡가 넓다. 그러나 여객 감소로 인해 인기가 떨어지면서 대한항공은 B747-8i를 화물 노선에 투입 중이다. 

길소연 기자 ksy@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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