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우편 배달차 40% 전기차로…친환경 정책 추진 ‘박차’

USPS, 전기 우편 배달 트럭 3만3800대 생산 예정
청정 수소 인프라 구축에 95억 달러 투입

 

[더구루=정등용 기자] 미국 정부가 신규 우편 배달 트럭의 전기차 비중을 늘리는 등 친환경 정책 추진에 속도를 낸다. 탄소 감축이라는 큰 그림 아래 자동차, 에너지, 연비 분야에서 친환경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7일 미 정부에 따르면 연방우체국(USPS)은 향후 새로 구매하는 우편 배달 트럭의 40%를 전기차로 충당할 예정이다. 현재 보유 중인 우편 배달 트럭 수는 21만7000대 수준이다.

 

전기차 비중 40%는 당초 USPS가 계획한 것보다 10% 증가한 수치다. 산술적으로 보면 총 8만4500대의 신규 우편 배달 트럭 중 3만3800대가 전기 트럭으로 생산되는 셈이다.

 

전기 우편 배달 트럭은 군용 차량업체인 오시코시 디펜스(Oshkosh Defense)의 정부용 차량 모델 중 하나인 NGDV(Next Generation Delivery Vehicle)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배달 업무 투입은 오는 2023년 말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연비 규제에 대한 새로운 표준도 공개됐다. 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지난 4월 발표한 새 연비 기준 표준안에 따르면, 2026년부터 출시되는 신형 차량은 연비 기준을 1갤런당 평균 49마일로 강화해야 한다. 이는 2021년 기준보다 약 33% 높아진 수준이다.

 

청정 수소 에너지 전환 속도도 빨라졌다. 에너지부는 이미 지난 2월 초당적 인프라 법안에 근거해 청정 수소 인프라 구축에 95억 달러(약 12조4498억 원)를 투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에너지부는 필요한 소재, 부품, 장비 분야에서도 친환경 업체를 통한 투자 유치를 위해 바이 클린 태스크포스(Buy Clean Task Force)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이처럼 미 정부는 기후 변화로 인한 피해가 극심해지자 탄소 저감을 위한 친환경 정책 실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스탠퍼드대가 발표한 에너지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화석연료 에너지 체제를 재생에너지 체제로 바꿀 경우 사회적 비용은 7~8배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기업들도 친환경 정책을 강조하는 미국 내 동향을 잘 파악해 수출 전략 수립에 잘 반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