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공장 인력유지·냉장고라인 증설' LG, 스마트폰 철수작업 순항

냉장고 생산라인 증설해 인력 재배치…연말 가동 목표
베트남법인장 "케파 확대 준비…고용 유지될 것"

 

[더구루=정예린 기자] LG전자가 스마트폰 철수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스마트폰 생산기지로는 최대 규모인 베트남 공장의 경우 냉장고 생산라인을 증설해 현지 스마트폰 공장 인력의 고용 승계를 보장한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 베트남법인은 최근 하이퐁시 냉장고 생산시설의 증설 작업에 착수했다. 올 연말 가동이 목표다. 스마트폰 라인에서 근무하던 직원들을 냉장고 생산직으로 재배치한다는 계획이다. 

 

정해진 LG전자 베트남법인장(상무)는 "스마트폰 제품 생산 중단은 LG전자의 핵심 제품 포트폴리오 구조 조정의 일환"이라며 "하이퐁에서 LG전자의 생산 및 사업 활동은 물론 근로자의 고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 법인장은 "LG전자는 생산라인을 재편하는 한편 생산능력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스마트폰을 대체하기 위해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제품을 추가 제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지에서는 LG전자가 라인 증설 작업에 착수함에 따라 추가 투자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감지된다. 

 

베트남 스마트폰 공장은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 철수 발표 이후 각종 매각설 등이 흘러나오고 있다. 현지 인력의 고용을 둘러싼 불안감도 높은 상황이다. 레 쭝 끼엔 하이퐁시 경제특구 관리위원회(HEZA) 위원장이 "하이퐁 공장의 매각은 소문일 뿐이며 LG로부터 통보받은 게 없다"며 "LG가 스마트폰 생산라인 운영을 중단하더라도 직원들은 다른 제품 생산라인에서 근무할 수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밝히기도 했다. <본보 2021년 4월 12일 참고 베트남 하이퐁市, LG 스마트폰공장 매각 '일축'> LG전자의 냉장고 공장 증설으로 스마트폰 라인 근로자들은 한시름 놓게 됐다. 

 

LG전자는 지난 5일 열린 이사회에서 오는 7월 31일자로 스마트폰 사업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권봉석 사장이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의 운영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는 입장을 전한 지 약 3개월 만이다. LG전자는 오랜 기간 이어진 적자 끝에 부진한 사업은 정리하고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다만 미래 준비를 위한 핵심 모바일 기술의 연구개발은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LG전자는 지난 2014년 하이퐁시에 'LG하이퐁 캠퍼스'를 설립하고 TV,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 대표 제품 생산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 관계사들도 진출해 각각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과 디스플레이를 생산한다. 하이퐁 캠퍼스에서 근무하는 인력은 1만6000명 이상이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