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 주지사 "코로나 백신 자체 검토 추진"…트럼프 '백신 정치' 우려

뉴욕 주지사 "연방 정부 승인 백신 신뢰할 수 없어"
트럼프 대선 전 백신 공급 목표…FDA 엇박자

 

[더구루=오소영 기자] 앤드류 쿠오모(Andrew Cuomo) 뉴욕 주지사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승인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자체 검토 과정을 거치겠다고 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11월 대선 전 백신 배포 계획에 브레이크를 걸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쿠오모 주지사는 지난 24일(현지시간)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제공할 것이라 믿지 않는다"며 "승인 절차가 정치화됐으며 (나는) 안전성을 확인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어 "연방 정부가 검토를 마치면 뉴욕주에서 그룹을 꾸려 검토할 것"이라며 "보건부가 주도하는 자체 검토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주정부의 조사가 종료되기 전에는 백신 접종도 이뤄지지 않는다. 쿠오모 주지사는 "주정부의 (검토) 절차가 끝날 때까지 뉴욕 주민들에게 백신 접종을 권장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3일 대선을 앞두고 코로나19 백신 생산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쿠오모 주지사가 반기를 들며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백신에서 상당히 앞서 가고 있다"며 "내년 4월이면 모든 미국인들이 접종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코로나19 백신을 생산하겠다"고 밝혔었다.

 

이는 로버트 레드필드 미국 질병관리본부(CDC) 국장이 말한 시점과도 배치돼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일었었다. 레드필드 국장은 백신이 보편적으로 보급되는 시기를 내년 2분기 후반 또는 3분기를 예상했었다.

 

더욱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백신의 긴급승인 기준을 강화한 지침을 검토 중이다. 새 지침에는 임상시험 3상 참가자들이 두 번째 백신을 맞은 후 최소 두 달 동안 상태를 추적하는 방안이 담긴다. 지침이 통과되면 대선 전에 백신이 나올 가능성은 희박해진다.

 

트럼프 대통령은 FDA의 기준 강화에 대해 "정치적 움직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백악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 안건이다"며 "우리는 허가할 수도, 허가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FDA의 승인 절차에 미국 정부가 개입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백신 개발을 압박하며 의학계와 공중보건 당국의 불신은 커지고 있다. 하버드 의대 제리 아본(Jerry Avorn) 의학박사는 의학전문매체 뉴 잉글랜드 의학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보건복지부의 긴급 사용허가는) 법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가능한 일이지만 갈수록 무섭게 느껴진다"고 말했었다.

 

여론도 좋지 않다. 미국 비영리단체 KFF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54%는 선거 전에 승인 받은 코로나19 백신은 맞지 않겠다고 답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