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정부, 전기차 도입 드라이브…현지 사정은 '글쎄'

2023.06.06 08:00:24

미얀마 전기차 산업개발위원회 중장기 로드맵 제시
전기차 수입·보급에 앞서 전력 부족 문제 해결 숙제

 

[더구루=윤진웅 기자] 미얀마 정부가 현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중장기 로드맵을 토대로 전기차 보급과 현지 인프라 조성에 나섰다. 다만 전력 부족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시기상조라는 우려가 나온다.

 

6일 코트라 등 업계에 따르면 미얀마 전기차 산업개발위원회는 지난 2월 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내놨다. 오는 2025년까지 수입 완성차를 중심으로 전기차 보급을 시작하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해당 기간 차종별 등록 차량 14%를 전기차로 교체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원활한 도입을 위해 관세도 면제하기로 했다.

 

이번 로드맵에 따라 전기차 수입과 보급이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현재 전기차 수입 허가를 받은 현지 업체는 총 31개사다. 이 중 9개사는 중국 등으로부터 차량을 반입해 공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비야디(BYD) 모델 E2가 양곤 국제공항 및 네피도에서 시범 운행될 전기 택시용으로 공급됐다. 양곤시 버스 운수업체 18개사 중 2곳도 중국산 전기버스를 도입해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태다.

 

전기차 인프라도 조성되고 있다. 양곤시 중앙역과 띠리 밍글라 시장(Thiri Mingalar Market)에는 전기차 충전소가 시범 설치되기도 했다. 모두 전기차 제조업체가 설치했다. 양곤 중앙역충전소는 ‘Essential Motors Myanmar Company’사가, 띠리 밍글라 시장의 충전소는 ‘Asia Pacific Automaker’사가 각각 설립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전기차 충전소를 비롯해 양곤시에 5개소, 행정수도 네피도(Nay Pyi Taw)에 4개소가 추가로 설치될 예정이다. 양곤-만달레이 고속도로 구간에는 총 5개소가 설치된다.

 

미얀마 정부는 전기차 도입을 토대로 최근 심화되는 원유 공급난을 완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고가 수입 내연기관 차량이 줄어들면 무역수지 개선과 외환 경색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얀마 산업부(Ministry of Industry) 관계자는 최근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정부 주도 전기차 보급 사업의 추진 배경은 환경보호와 유류 절감에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실제 정제 원유는 미얀마 대외 수입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다. 달러화 수급 상황에 따라 공급 안정성이 크게 흔들린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가솔린과 디젤유 가격도 국제유가 변동에 따라 수시로 오르내내리며 외환 수급 문제로 유류 수입이 중단될 수 있다는 소식이 나올 경우 주유소마다 연료를 구하기 위한 차량 행렬이 길게 늘어지기도 한다. 

 

앞서 미얀마 중앙은행이 달러화 강제 환전 조치를 발표한 직후인 지난해 4월 19일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inancial Action Task Force, FATF)가 미얀마를 ‘고위험국가’로 재지정한 다음 날인 10월 22일 ‘유류 대란’이 발생한 바 있다.

 

다만 정부 주도의 전기차 보급 정책이 실제 시장 확대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전력 사정이 열악한 미얀마에서 전기차를 조기 도입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경제중심지인 양곤시조차 하루 평균 전력공급 시간이 5시간 내외일 정도로 전력 부족 문제가 심각하다"며 "대로변의 교통신호등이 정전으로 작동하지 않는 모습이 아직도 흔한데다 양곤 상업용 건물들도 대부분 디젤 발전기를 갖추고 자체적으로 전력을 수급하고 있다"고 현지 사정을 전했다.

윤진웅 기자 woong@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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