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T와 고려대학교가 고려대학교 백주년기념삼성관에서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분야 공동 연구의 성과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사업화를 위한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는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과 AI 퓨처랩장 배순민 상무를 비롯한 주요 임원진과 고려대학교 윤성택 연구 부총장, 김정현 정보대학장 등이 참석했다. 또 1년여 간 진행된 15개 공동 과제를 수행해 온 교수진 및 양 기관의 연구진 등 총 20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KT와 고려대가 지난해 7월 체결한 'AICT 공동연구센터' 설립 협약을 기반으로 마련됐다. 원천 기술 연구와 확보를 넘어 실제 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연구 성과 발표가 진행된 후에는 과제별 심층 토론과 함께 참석자 간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소통의 자리가 이어졌다.
KT와 고려대의 산학 공동 연구는 급변하는 AI 혁신 가속화에 대응하기 위해 2~3년을 내다보는 장기적인 시각의 연구보다는 실질적인 사업 활용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춰 이뤄졌다. 선진적인 기술 확보에서 나아가 실제 산업 현장에 적용해 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빠르게 확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취지다.
KT는 고려대학교와의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최신 AI 기술과 KT 내부의 수요를 기반으로 한 기술을 중심으로 총 15건의 연구 과제를 발굴해 수행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한국적 AI △AI모델 △에이전틱 AI △버티컬 sLM △데이터 △코스트 이펙티브 AI △클라우드 △시큐리티 등으로 구성됐다.
과제에 참여한 연구원들은 각 과제별 성격과 활용 계획, 목적 등에 따라 기술 확보, 사업 계획과 사업 적용 세 가지 단계적 관점에서 실질적인 연구 성과를 냈다. 사업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기술 확보 단계와 KT가 제공 중인 서비스와 솔루션에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사업 계획 단계에서 유의미한 과제들이 도출됐다.
특히 KT가 자체 개발한 믿:음 2.0에 적용된 '한국형 sLM/LLM 평가지표 연구 및 벤치마크셋 개발'과 KT 법률 특화 모델에 적용된 '한국형 버티컬 sLM 기술 개발', KT 사내 검색 포털에 적용된 'KT 고객서비스 앱 사용성 연구 및 AI UX 개선' 과제를 비롯해 KT SPC(Secure Public Cloud)에 적용된 '합리적인 소버린 클라우드 정책 구현 방안 연구' 4가지 과제는 사업 적용 단계로 KT의 B2B(기업간 거래) 및 B2C(기업-소비자간 거래) 서비스 고도화에 지속 활용된다.
KT는 이번 공동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독자 개발 LLM 모델인 믿:음 2.0의 고도화에 박차를 가한다. 국가 차원에서 추진 중인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에도 이번 공동 연구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활용해 참여한다. 또 고려대학교를 포함한 국내 주요기관들과 AI 정예 공동연구그룹을 구성해 한국적 AI의 실질적인 경쟁력을 높여 나갈 방침이다.
고려대학교 윤성택 연구 부총장은 "대학의 연구성과가 산업 현장으로 직접 연결되는 산학협력의 모범 사례가 될 것"이라며 "AI 시대에 걸맞은 협력 모델을 통해 양 기관의 기술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KT 기술혁신부문장 오승필 부사장은 "이번 KT-고려대 워크숍은 AICT 분야 공동 연구의 성과를 확인하고 미래 협력 방향을 구체화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KT는 앞으로도 기업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AI 생태계 조성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와 고려대학교는 내달부터 2차년도 공동연구 과제를 추진한다. 한국적 AI 파운데이션 모델 기술 개발 등 AICT 분야 핵심 기술력 강화를 위한 견고한 협력을 지속 이어갈 계획이다.
◇SK텔레콤
SK텔레콤(SKT)은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사전예약을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전예약 고객 개통은 이달 22일부터 이뤄지며, 공식 출시일은 25일이다. SKT는 이번 사전예약에 참여해 개통하는 모든 고객에게 실질적인 혜택 중심으로 구성된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우선 내달 31일까지 갤럭시 Z 폴드7·Z 플립7을 개통하는 전 고객에게 티빙 3개월 무료 이용 혜택이 제공된다. 개통 후 SKT 프로모션 사이트 내 T 우주 티빙 혜택 페이지에서 티빙 '광고형 스탠다드' 3개월 무료 이용 쿠폰을 다운받을 수 있다. 이 쿠폰은 9월 30일까지 이용 가능하다.
T월드 공식 인증 매장에서 사전 예약 후 개통하는 고객에게는 삼성 공식 인증 슬림 케이스도 증정한다. 케이스는 매장 별 상황에 따라 조기 소진될 수 있다.
또한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건대입구점, 코엑스몰에서는 'SKT X 갤럭시' 팝업 부스를 열어 포토 부스와 멀티태스킹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팝업 부스에 방문해 이벤트에 참여하고, 인근 T월드 매장에서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사전예약을 하면 롯데시네마 영화상품권, 스타벅스 쿠폰 등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사전예약 기간에는 삼성전자에서 더블 스토리지 혜택을 기본으로 제공해 넉넉한 저장 공간을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512GB로 사전예약 시 256GB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갤럭시 Z 폴드7 1TB 스토리지 모델은 15만8,400원 할인된 가격에 제공된다.
SKT 공식 온라인몰 T 다이렉트샵에서도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갤럭시 Z 폴드7 | Z 플립7 단말을 구매하고 '다이렉트 5G 69' 이상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에게는 새로 출시된 '갤럭시 워치8 시리즈' 15만원 할인권을 증정한다. T 다이렉트샵에서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사전예약 시 넷플릭스·디즈니 플러스·티빙·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요금제를 선택한 고객 선착순 500명에게는 '갤럭시 버즈3' 등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때 사용 가능한 '티다문구점' 10만원 이용권을 증정한다.
또한 광복 80주년을 기념해 'T 다이렉트샵 X 국가유산진흥원' 콜라보 스페셜 액세서리 기프트(단말 케이스, 텀블러, 스마트톡, 에코백 등)도 1000명에게 증정된다. 내달 8일까지 개통을 완료한 고객 대상으로 추첨해 8월 11일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결제 혜택도 다양하다. 삼성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사용 고객에게는 24개월 무이자 할부가 적용된다. 삼성카드로 결제 시 선착순 700명에게 최대 10만원 캐시백 혜택이 제공되며, 현대카드는 M포인트를 사용해 결제할 수 있다.
SKT는 이번 단말 출시를 기념해 전 고객 대상으로 T멤버십에서 T 데이 오픈런 행사를 실시한다.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메가커피 아이스 아메리카노 무료 쿠폰 77만개(선착순)를 제공한다.
퀴즈 응모 이벤트도 시행한다.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관련 퀴즈 정답자에게 추첨을 통해 플라워박스(777명),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2잔(7777명), 구글 기프트코드 3000원권(7777명) 등 푸짐한 경품도 증정한다.
이밖에도 7월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누리는 '해피아워' 혜택은 △백미당 아이스크림 라떼와 아포가토 50% 할인 (13~16시) △쉐이크쉑 바닐라쉐이크 1000원 특가 (14~17시) △뚜레쥬르 1만원 구매 시 3000원 할인 (20~24시) 등 브랜드별 월 7회 제공된다.
또한 '더블찬스' 이벤트로 7개 제휴사의 혜택 한도를 2배로 상향했다. △파리바게뜨(사용 기회 2번) △빕스(사용 기회 2번) △캐리비안베이(사용 기회 2번) △던킨(사용 기회 2번) △뚜레쥬르(7월에 2차례 진행) △요기요 X 호식이(사용 기회 2번) △도미노피자(혜택 한도 2배)가 여기 해당한다.
아울러 SKT는 '고객 감사 패키지' 일환으로 T멤버십 감사 릴레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8월부터 연말까지 매달 3개 제휴사를 선정해 각 10일간 할인쿠폰을 제공한다. 8월에는 스타벅스, 도미노피자, 파리바게뜨가 제휴사로 참여한다. 이번 단말 개통으로 새로 SKT 고객이 된 경우에도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윤재웅 SKT 마케팅전략본부장은 "갤럭시 Z 폴드7·Z 플립7 사전예약 후 개통하는 모든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SK텔레콤 고객들을 위해 감사의 마음을 담아 특별한 혜택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경기북부경찰청과 손잡고 보이스피싱 범죄 확산 방지를 위한 민관 협력 캠페인을 추진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액은 311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배 증가했으며, 건당 피해액도 5301만 원으로 2.8배 늘었다. 또한 피해자의 연령층과 직업군이 다양해지면서 일상 속 예방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LG유플러스와 경기북부경찰청은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캠페인의 첫 단계로 LG유플러스는 '유플위크'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안내한다. 유플위크는 전국 LG유플러스 매장과 연계하여 매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특별 혜택을 제공하는 체험형 프로모션이다.
오는 7월 말까지 진행되는 유플위크 기간 동안, LG유플러스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경기북부경찰청과 공동 제작한 피싱 예방 홍보물을 바탕으로 스미싱·피싱 예방법을 안내받을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오는 26일까지 매장을 방문한 고객 중 경찰청이 제작한 보이스피싱 예방 웹 매거진 '월간 피싱 ZERO'를 QR코드로 확인하고 유플위크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 전원에게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 추첨을 통해 선정된 고객은 포돌이·포순이 인형, 경찰차 USB 등 추가 경품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 매장을 방문한 고객은 매장에 상주하는 'U+ 보안전문상담사'와 상담하며 스마트폰의 보안 수준을 점검받을 수 있다. 또한, 실시간 통화 패턴을 분석해 보이스피싱 위험을 탐지하고 위변조된 목소리까지 찾아내는 '익시오(ixi-O)'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앞으로 LG유플러스와 경기북부경찰청은 보이스피싱뿐 아니라 다양한 스미싱·피싱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여러 분야에서 협업을 이어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경기북부경찰청과 협업하여 보이스피싱에 대한 경각심을 알리고 예방하기 위한 공동 캠페인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보이스피싱 피해를 사전에 막고 실질적인 피해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북부경찰청 관계자는 "국민이 자주 방문하는 생활 밀착형 공간에서 자연스럽게 예방 메시지를 접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보이스피싱 피해가 실질적으로 감소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