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하이츠 재건축' GS건설 vs 현대건설 제안서 비교해보니

- 대여 금리, 공사비 상환 방식, 스카이라운지 등 핵심 변수

[더구루=박상규 기자] GS건설과 현대건설이 서울 옥수동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놓고 격돌한다. 대여 금리와 공사비 상환 방식, 스카이라운지 적용 등이 조합원들의 표심을 가를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31일 한남하이츠 재건축조합 등에 따르면 GS건설과 현대건설이 지난 26일 한남하이츠 재건축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재입찰에서 제안서를 제출했다.

 

앞서 진행된 1차 입찰에서 현대건설은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한남하이츠에서 발을 빼 GS건설 단독으로 참여해 유찰된 바 있다.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은 서울 성동구 옥수동 220-1번지 일대 4만8837㎡에 지하 6층∼지상 20층 아파트 10개동, 790세대와 부대시설을 신축하는 프로젝트로 예정공사비가 3419억원에 달한다.

 

특히 조합은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양사가 제출한 입찰제안서를 공개, 이목이 쏠리고 있다.

 

우선 공사비는 GS건설이 3287억원을, 현대건설이 3419억원을 제안, 132억원을 적게 쓴 GS건설이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조합이 제시한 예정공사비와 같은 공사비를 제안한 현대건설 제안은 다소 의외라는 게 업계 분석이다.

 

사업촉진비의 경우 GS건설은 '사업예비비 550억, 1% 금리 대여'를 골자로 4000억원 가량의 사업촉진비를 조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현대건설은 '사업추진비 2000억원 조달'을 제안, 시중은행 조달금리(2%)로 발생하는 이자는 조합원이 별도로 부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대여 금리 1%를 제안한 GS건설이 현대건설(2%)보다 조합원들의 표심을 잡는데 우위에 설 것으로 관측된다. 통상 재건축 입찰 경쟁에서 사업비 대여이자가 시공사를 선정하는데 핵심 잣대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공사비 상환 방식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GS건설은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을, 현대건설은 ‘분양불’을 제안했다.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은 분양대금 수입이 생기면 그 수입 중 완료된 공사 만큼 공사비를 지급한다는게 골자이며, ‘분양불’은 분양수입금 중 일정 비율을 무조건 지불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조합원 입장에선 GS건설이 제안한 ‘분양수입금 내 기성불’이 다소 유리하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스카이라운지 존재 여부와 주차 대수도 조합원들의 표심을 가를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업계 관계자는 “한강 조망이 가능한 커뮤니티공간인 스카이라운지를 법적 변경 한도 내에서 적용하고, 세대당 2대 수준의 주차 면적을 확보한 시공사가 조합원들의 표심을 잡을 것”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