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하이츠 재건축시공사 선정 '신경전'…사업촉진비 향배 가른다

 

[더구루=박상규 기자] 한강변 알짜 재건축 단지인 ‘서울 옥수동 한남하이츠’ 사업제안서가 마감되면서 시공사 선정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현대건설은 강북 최초로 프리미엄 브랜드 ‘디에이치’를 한남하이츠에 적용하면서 전의를 다지고 있고, GS건설은 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에서 발을 빼면서 이곳에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양사가 제시한 사업제안서를 토대로 사업촉진비를 2000억원 이상으로 책정하고 최고급 마감재를 사용하는 현대건설이 일단 유리한 고지를 점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GS건설, 입찰금액서 앞서…무상특화금은 현대건설 유리

 

27일 한남하이츠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마감 결과, 입찰금액으로 GS건설이 3287억, 현대건설 3419억원이 제시해 132억원의 차이를 보였다.

 

하지만 무상특화금액을 GS건설이 483억원, 현대건설이 555억원을 각각 책정해 실제 공사비(GS건설 2870억원·현대건설 2864억원) 차액은 6억원에 불과하다.

 

사업추진비는 양사 모두 조합에서 책정한 950억원을 제시했다. 다만 현대건설은 보증보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조건을 내걸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현대건설은 주택도시보증공사의 보증을 받지 않고도 조달이 가능하지만, 신용도가 낮은 GS건설은 950억원의 사업추진비를 조달하려면 별도의 보증보험수수료와 이자비용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2000억 vs 55억…사업촉진비, 조합원 표심 가늠자

 

이번 입찰의 분수령은 사업촉진비가 될 전망이다. 사업촉진비는 원활한 재건축 사업진행을 위해 필요한 돈인데, 조합원들은 이를 아파트 및 상가세입자 보증금 처리와 금융대출 해결 등에 사용하기 때문이다. 사업촉진비가 적은면 사업 기간이 지연돼 조합이 그만큼 손해를 본다.

 

GS건설은 사업촉진비로 550억원을 제시했다. 현대건설은 이보다 3배 이상 많은 2000억원 이상을 써냈다. 한남하이츠 재건축조합원은 550명으로, 이들은 평균 4억원 가량의 금융비용을 안고 투자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GS건설이 제시한 550억원은 조합원 1인당 1억원 정도 혜택을 볼 수 있다. 현대건설이 2000억원 이상을 보장 조합원들은 평균 3억6000만원을 지원 받을 것으로 보인다.

 

도시정비사업 ㅅ관계자 "한남하이츠 재건축 사업의 경우 GS건설과 현대건설이 제시한 비용이 비슷해 결국 사업촉진비를 누가 많이 제공하느냐에 따라 시공사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테크열전

더보기




더구루인사이트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