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유럽 주요국서 역대급 점유율…'신기록 행진'

2021.11.29 09:18:31

투싼·니로 1등 공신, 아이오닉5·EV6 고속질주 예고

 

[더구루=윤진웅 기자] 현대자동차·기아가 유럽 시장에서 신기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사상 처음 스페인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자동차 강국 독일에선 3년 연속 수입 브랜드 정상에 올랐다.

 

29일 유럽자유무역연합(EFTA)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유럽에서 총 4만3629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대비 11% 증가한 수치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누적판매는 전년 보다 22.7% 증가한 42만7015대에 달한다.

 

◇현대차, 유럽 역대급 점유율…스페인 1위

 

현대차는 스페인 시장에서 점유율 9.9%를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판매고는 5844대로 전년 대비 57.4% 상승한 수치다. 누적 판매량은 29.4% 성장한 4만2534대를 기록하며 현지 진출 완성차 브랜드 평균(5.6%)보다 0.8% 포인트 높은 6.4%의 점유율을 나타냈다. 현지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완성차 브랜드 '톱10'에도 포함됐다.

 

특히 현대차 인기 스포치유틸리티차량(SUV) 모델 '투싼'의 활약이 빛났다. 지난달 1856대가 판매됐다. 올해 들어 10월까지 누적 판매량은 총 1만6730대로 전년 대비 82.8% 증가하며 스페인 C세그먼트 시장을 장악했다.

 

독일의 경우 3년 연속 수입브랜드 1위를 차지했다. 판매량은 8096대(점유율 4.5%)를 기록, 역대 최고 10월 판매 기록을 썼다. 올들어 누적 판매량은 8만7896대로 시장 점유율 기준으로 전년 대비 0.4%포인트 증가한 4.0%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 8월 이후 3개월 상승세를 보여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탈리아 시장에서도 신기록을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시장 점유율 4.3%를 달성했다. 누적 판매는 3만8781대로 33.62%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이탈리아 자동차 시장은 전년 대비 -35.7%로 축소된 가운데 호실적을 기록한 것이다.

 

영국과 프랑스 시장에서도 판매 호조세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영국 시장 점유율 4.1%(5447대 판매)를 달성했다. 이는 전년(2.4%) 대비 1.7% 성장한 수치다. 누적 판매는 5만8372대로 누적 점유율은 3.4%다.

 

프랑스의 경우 3593대(점유율 2.7%)를 판매, 전년 대비 11% 성장했다. 누적 판매은 총 3만7868대로 전년 대비 29% 성장했다.

 

◇투싼·아이오닉5 전체 판매 견인

 

현대차의 유럽 시장 활약은 투싼과 아이오닉5가 이끌고 있다. 투싼은 유럽 전역에서 인기를 끌며 현지 출시 1년 만에 유럽 베스트셀링카 2위를 차지했다.

 

아이오닉5는 지난 6월 출시 이후 반년도 안 돼 '독일 올해의 차'(GCOTY)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포르쉐와 아우디 등 독일 브랜드를 제치고 이룬 성과다. <본보 2021년 11월 26일 참고 현대차 아이오닉5, '獨 올해의 차' 선정…포르쉐·아우디 꺾고 '1위'>

 

마이클 콜(Michael Cole) 현대차 유럽법인장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닥친 반도체 공급난 등 위기에도 고객 니즈에 따른 맞춤형 전략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냈다"며 "특히 올해 바이욘, 코나N, 아이오닉5, 투싼 등을 출시하며 풍부한 모델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기아, 유럽 시장 점유율 상승세…英 시장 점유율 5.4%

 

기아 역시 지난달 유럽 시장에서 기록적인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특히 영국에서 두자릿수 수직 상승했다. 기아는 지난달 영국 시장에서 총 4만2809대를 판매, 5.4%에 달하는 점유율을 기록했다. 누적 판매는 43만525대로 전년(35만3053대) 대비 21.9% 두자릿수 수직 성장했다.

 

올들어 10월 말 현재 영국 전체 자동차 시장에 등록된 승용차 대수는 전년 대비 2.7%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 7월부터 4개월 연속 등록 감소를 나타내며 10월 매출 수치는 ACEA가 통계를 발표한 이래 가장 낮았다.

 

프랑스 시장에소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기아는 4078대를 판매, 3.44%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니로(803대) △스포티지(579대) △피칸토(국내명 모딩, 516대) 등을 판매했다. 특히 당월 현지 출시한 브랜드 첫 전용 전기차 'EV6'가 408대 판매되며 활약 조짐을 나타냈다.

 

유럽 시장에서 기아의 입지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가 최근 유럽 시장에서 EV6 마케팅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며 "528km의 주행거리와 초고속 충전 등 장점을 앞세워 시장점유율을 크게 늘려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진웅 기자 woong@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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