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Z플립3·Z폴드3 내달 日 상륙…中흥행 잇나

2021.09.09 10:57:00

10월 초 발매 예정…이달 8일부터 사전예약
NTT 도코모, KDDI 등 판매

 

[더구루=홍성일 기자] 삼성전자의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Z 폴드3'와 'Z 플립 3'가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갤럭시 Z폴드와 플립이 중국시장 공략을 이끌고 있는 가운데 일본 시장에서도 점유율 확대를 이끌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NTT 도코모, KDDI 등 일본 통신사들과 손잡고 10월 중순 갤럭시 Z폴드 3와 Z 플립 3를 일본에서 출시한다. 일본 통신사들은 8일부터 해당 모델에 대한 예약에 돌입했다. 

 

갤럭시 Z 폴드 3가격의 일본 가격은 NTT 도코모 기준 23만 7600엔(약 252만원)으로 책정됐으며 Z 플립 3는 14만 8896엔(약 158만원)으로 책정됐다. KDDI의 가격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갤럭시 Z폴드 3의 일본 출시가 확정되면서 중국에 이어 일본에서도 삼성전자의 점유율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갤럭시 Z 폴드 3와 Z 플립 3는 중국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 부활의 신호탄이 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애플과 중국 로컬 브랜드 들에 밀리며 1%대에 낮은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8월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37.4%를 기록한 화웨이가 1위를 기록했고 그 뒤를 애플이 20.7%로 이었다. 삼성전자는 1.9%로 8.1%인 샤오미, 6.6%인 비보보다도 한참 밀려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부문에서는 애플에 밀리고 있고 중저가 부문에서는 중국 현지 브랜드들에 밀리고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갤럭시 Z 폴드 3와 Z 플립 3이 공개되고 중국 시장이 그전에는 보여주지 않던 반응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둥닷컴'과 알리바바의 T몰 등에서 진행된 80만대 규모 사전예약 물량은 수요가 몰리며 일시 품절되기도 했었다. 1일부터 시작된 공식 사전 예약 판매도 100만 건 이상 구매한 것으로 추정되며 정식 출시 전부터 200만대 가량을 판매한 상황이 된 것이다. 

 

이에 점차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일본에서도 갤럭시 Z 폴드 3와 Z 플립 3의 출시가 기대를 받고 있다. 일본의 시장조사기관 멀티미디어리서치연구소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지난해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1.1%로 두 자리수 점유율을 기록하는데 성공했다. 2013년 두자릿수 점유율이 무너진 후 7년만의 성과였다. 2020년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는 46.5%를 점유한 애플이었으면 2위는 12.0%를 기록한 샤프였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A 시리즈 등 보급형 기종을 앞세워 일본 시장을 공략해온 만큼 갤럭시 Z 폴드 3와 Z 플립 3의 출시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견고한 애플의 벽에 도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갤럭시 Z 폴드 3 7.6인치 메인 디스플레이와 6.2인치 서브 디스플레이가 결합된 형태의 폴더블 스마트폰으로 시리즈 최초로 S-펜을 지원하며 IPX8 방수, 언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 등 적용됐다. 갤럭시 Z 플립 3 폈을 경우 6.7인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에는 1.9인치 서브 디스플레이를 장착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했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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