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파워·고생 공동개발 '수소트럭' 첫 수주물량 확보

2021.08.19 14:32:02

수소 야드 트럭 'ATM-H2' 20대 주문
지난해 11월 체결한 파트너십 일환
북미 시작으로 유럽 등 물류 시장 공략

 

[더구루=정예린 기자] 미국 플러그파워와 프랑스 고생(Gaussin)이 공동 개발한 수소 야드 트럭의 첫 수주를 확보했다. 수소상용차 출시를 가속화, 북미를 시작으로 유럽 등 전 세계 물류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고생은 플러그파워와 협력해 만든 수소 야드 트럭 'ATM-H2' 20대 수주에 성공했다고 지난 1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발주사는 플러그파워 고객사 중 한 곳으로 알려졌으며 오는 11월부터 배송될 예정이다. 

 

이번 주문은 플러그파워와 고생이 지난해 11월 체결한 파트너십의 결과물이다. 양사는 고생의 터미널 트랙터부터 자율주행트럭 등 상용차 라인업 전반에 플러그파워의 수소 기술을 접목, 수소 상용차를 출시하기로 했다. 유럽, 미국 등 전 세계 항구와 공항을 포함한 화물 및 물류 시장을 목표로 한다. 

 

고생은 운송 및 물류 분야에서 혁신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 조립 및 판매하는 엔지니어링 회사다. 특히 일찍부터 수소와 자율주행 상용차에 주목해 관련 자율주행 기술부터 전기 및 수소 연료 전지 기반 배터리 등 다양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유럽, 중동 및 아시아 전역에 탄소 무배출 차량을 제공한다. 

 

ATM-H2는 고생의 ATM 스케이드보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플러그파워의 모듈식 프로젠(ProGen) 수소 연료 전지 엔진을 장착했다. 플러그파워의 수소 충전 네트워크를 활용해 충전 가능하다. 38T 용량으로 물류 회사, 전자 상거래 기업 등이 운영하는 물류 센터의 트레일러 및 세미 트레일러를 이동하는 데 쓰인다. 

 

고생 최고경영자(CEO)인 크리스토퍼 고생은 "플러그파워는 수소 경제의 핵심 업체로 우리의 파트너십은 저탄소 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고생의 의지를 보여준다"며 "ATM-H2는 그 결과물로 미래에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플러그파워는 SK가 투자한 미국 수소기업이다. 수소 경제 활황에 힘입어 최근 그린수소 생산기지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국 테네시에 수소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조지아, 뉴욕, 펜실베이니아에도 수소기지를 건설하며 생태계 확장에 고삐를 죈다. 

정예린 기자 yljung@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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