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바이트댄스, 경매 시스템 테스트 진행…이커머스 역량 강화

2021.08.17 11:58:26

틱톡 中버전 '도우인'서 진행
보석·중고 명품 등 거래

 

[더구루=홍성일 기자] 세계 최대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을 운영하는 중국 IT기업 바이트댄스가 경매 시스템을 테스트하며 이커머스 역량 강화에 나섰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바이트댄스는 최근 틱톡의 중국 서비스 '도우인'에서 경매 시스템을 시험 운영에 나섰다. 도우인의 경매시스템에서는 보석, 각종 중고 명품 등을 거래할 수 있다.

 

도우인의 경매시스템에서 물건을 판매하는 사람들은 허가를 받아 자격을 갖춰야 한다. 자격을 얻은 사람들은 닉네임을 비롯해 경매 기간, 보증금, 수수료 비율, 물건 설명 등을 스스로 설정할 수 있다. 

 

바이트댄스는 이번 경매테스트 등을 통해 이커머스 생태계 확장을 노린다. 바이트댄스는 지난 4월 이커머스 전담 조직인 '전자상거래사업부'를 신설했다. 바이트댄스는 해당 부서로 분리돼 있던 이커머스 조직을 통합하고, 도우인을 통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경쟁을 본격화 했다. 

 

특히 도우인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한 경매의 경우, 향후 시장 성장가능성도 큰 상태다. 중국 온라인 경매 서비스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알리바바의 2018년 거래액이 전년대비 2배가 늘어나 5000억 위안을 넘어서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경매시장은 2015년 알리바바 그룹이 2020년까지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3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한 시장"이라며 "물론 그 예측이 완전히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빠르게 거래액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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