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팩주' 알키트, 양자 암호화 서비스 출시

2021.08.05 14:40:40

클라우드 기반 양자 암호화 서비스 '퀀텀클라우드 1.0' 출시

 

[더구루=홍성일 기자] 영국의 양자 암호화 기술 스타트업 '알키트(Arqit)'가 첫 양자 암호화 서비스를 출시했다. 

 

알키트는 3일(현지시간) 클라우드 기반 양자 암호화 서비스인 '퀀텀클라우드 1.0'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양자 암호화 기술을 이용해 클라우드는 물론 분산된 데이터센터에서는 물론 최종적으로 정보가 도달하는 장치를 보호한다. 

 

양자 암호화 기술은 기존 공개 키 암호화 방식이 하드웨어의 급속한 발달로 무력화 가능성이 커지면서 대두되고 있는 차세대 암호화 방식이다. 기존의 공개 키 방식은 정보를 소인수분해를 통해 암호화해 전달, 비밀 키로 열어보는 형태인데 고도의 연산이 가능해지면서 소인수분해를 더 빠르게 연산할 수 있게 되면서 무력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양자 암호화 기술은 두 사람이 동일한 비밀 키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이 비밀 키를 생성하기 위한 과정에서 정보를 양자상태로 주고받아 제3자의 간섭을 배제하는 기술이다. 

 

양자 암호화 기술은 0과 1을 동시에 갖는 양자중첩, 한쪽의 상태변화가 다른 한쪽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양자얽힘, 위치를 알면 속도를 알 수 없고 속도를 알면 위치를 알 수 없다는 불확정성의 원리 등 양자역학의 특성을 도입한 기술이다. 또한 물질의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관측'이라는 행위도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실제로 양자 암호화 기술에서는 비밀 키를 만들기 위해 정보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제3자(해커)가 한쪽의 정보를 관측하며 물리량이 변화하면서 다른 쪽의 불확실성도 증가한다. 이렇게 되면 비밀 키 자체가 변화하는 상황이 되며 해킹이 불가능해진다. 

 

알키트는 2분기 해당 서비스의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으며 4분기 중 다양한 기능을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그리고 2023년에는 지상이 아닌 인공위성을 통한 엔드 투 엔드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다. 

 

알키트 관계자는 "점점 많은 수의 고객들이 퀀텀클라우드의 혁신적인 수준의 보안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며 "우리가 매일 노출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단순하면서도 강력한 기술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홍성일 기자 hong62@theguru.co.kr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발행소: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81 한마루빌딩 4층 | 등록번호 : 서울 아 05006 | 등록일 : 2018-03-06 | 발행일 : 2018-03-06 대표전화 : 02-6094-1236 | 팩스 : 02-6094-1237 | 제호 : 더구루(THE GURU) | 발행인·편집인 : 윤정남 THE GURU 모든 콘텐츠(영상·기사·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19 THE GURU. All rights reserved. mail to theaclip@theguru.co.kr